▲ LG유플러스가 에릭슨과 인공지능 활용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했다. ⓒ LGU+
▲ LG유플러스가 에릭슨과 인공지능 활용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했다. ⓒ LGU+

LG유플러스는 통신장비 제조업체 에릭슨과 인공지능 활용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을 시연했다고 23일 밝혔다.

인공지능 기반 네트워크 장애 예측 기술은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NWDAF)'의 핵심이다.

NWDAF는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장애를 예측해 필요한 조치를 자율적으로 시행하는 등 네트워크 자동화를 돕는 장비다.

LG유플러스가 에릭슨과 시연한 기술도 기지국 트레픽 혼잡 상황이 발생했을 때, NWDAF를 통해 과부하를 실시간 예측하고 필요한 조치를 결정하는 등 네트워크 품질을 선제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이밖에도 양사는 인공지능·머신러닝 기반 기술로 네트워크 사용 패턴·체감 품질을 사업자가 지정한 핵심 성과 지표(KPI)에 기초해 보여주고, 음성 품질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며 사전에 예지할 수 있는 기술도 시연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이번 연구를 통해 고객불편사항을 사전에 조치하는 자동화 기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AI기술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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