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솔루션이 부산을 선박 생애주기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핵심 거점으로 운영한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HD 스마트케어(SmartCare) 부산 센터를 설치하고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22일 밝혔다.
HD 스마트케어 부산 센터는 국내 입항 선박의 90%가 머무는 부산·울산·광양 등 동남권 항구의 선박 관리 서비스를 총괄하며 해외 서비스센터들의 선박 수리 일정과 인력관리 등을 조율하는 글로벌 총괄 서비스센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HD 스마트케어 센터는 HD현대마린솔루션이 새롭게 구성한 선박 생애주기 서비스 조직으로 기존 보증 서비스 부문을 개편하여 출범했다. 현재 부산과 싱가포르에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유럽과 미국 등지로 이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센터를 통해 선박과 엔진, 친환경 설비 등에 대한 보증 업무를 지속 제공하며 전문인력을 추가로 배치하고 해외 거점 지역 중심으로 선박 방문 점검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친환경 선박 건조 증가로 늘어난 고객 문의에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 HD 스마트케어 센터를 매일 24시간 운영되는 고객 친화형 서비스센터로 전환했다. 또한 중복 문의 사항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챗봇 기술을 도입할 예정이다.
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선박 건조 단계부터 폐선까지 전 생애주기를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HD 스마트케어 센터는 최고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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