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가 인도 최대 국영 조선업체와 협력해 인도와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HD현대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인도 국영기업 코친조선소와 조선 협력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코친조선소는 다양한 군함과 상선의 설계·건조·수리 능력을 보유한 조선소로, 인도 정부가 6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두 회사는 협약을 통해 △코친조선소 설계 지원 △글로벌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 협력 △교육 훈련 체계 고도화 △선박 수주 기회 모색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도 정부는 △해양산업 비전 2030 △암릿 칼 비전 2047 등 해양산업 육성을 위해 4조원 규모의 개발기금을 조성하고 제도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켄 리서치에 따르면 인도 조선 시장 규모는 2022년 대비 지난해 12배 이상 성장했다.
HD현대는 협력을 통해 인도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고 글로벌 조선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HD현대 관계자는 "협력을 통해 인도의 해양산업 국가 비전 실현을 앞당기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사의 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코친조선소의 경쟁력 확보 지원과 국내 업체와의 동반 성장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남겸 기자
john@safetime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