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통계정보시스템 5년 분석 결과 1위 '오명'

▲ ATM이 점차 없어져 서민들의 금융접근성을 저해하고 있다. ⓒ 경제신문 세이프머니
▲ ATM이 점차 없어져 서민들의 금융접근성을 저해하고 있다. ⓒ 경제신문 세이프머니

최근 5년간 국민은행이 폐쇄한 ATM(자동입출금기·Automated Teller Machine)이 1497개에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같은 기간 국민은행의 이자이익은 3조3141억원으로 50.9% 증가,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큰폭을 보였다.

24일 경제신문 세이프머니가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을 통해 최근 5년간(2020~2024년) 4대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의 이자이익과 ATM 설치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지난 8월 21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올 상반기 국내은행 영업실적에 따르면 국내은행의 올해 상반기 순이익은 지난해(12조6000억원)보다 2조3000억원(18.4%) 증가한 14조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일반은행(9조4000억원)과 시중은행(1조7000억원), 인터넷은행(1000억원)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반면 지방은행(-1000억원)은 소폭 감소했다. 

항목별로 보면 이자이익이 29조7000억원에 이른다.

최근 시중은행은 온라인뱅킹의 확산에 따라 은행점포와 ATM을 줄이는 추세다. 

그러나 소비자 단체들은 은행점포와 ATM의 축소가 디지털 금융에 서툰 고령층 고객을 소외시키고 금융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만들 뿐만 아니라 향후 지역 경제·창업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한다.

ATM은 은행을 대신해 입출금이나 송금, 기타 은행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치한 기기다.

은행을 열지 않는 밤부터 아침·주말시간 해당 은행점포가 없는 곳에서 은행 역할을 대신해 고령층은 물론 은행 고객에게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여준다.

최근 5년간 4대 시중은행의 ATM은 3993개가 없어졌다. 이 가운데 국민은행이 1497개(37.5%)로 가장 많이 줄었다.

이어 △신한은행 1100개(27.6%) △우리은행 1036개(25.9%) △하나은행 360개(9.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증감율은 국민은행이 -25.9%로 가장 크게 감소했으며 △우리은행 -23.1% △신한은행 –20.1% △하나은행 –9.6% 등의 순이다.

◇ 국민은행 이자수익 3조3141억으로 가장 크게 증가

은행의 영업이익은 이자이익과 수수료이익으로 구분한다.

금융기관 연구자료에 따르면 시중은행의 이자이익은 영업이익의 평균 85%를 차지할 정도로 대부분의 수익을 이자이익에서 얻고 있다.

최근 5년간 4대 시중은행의 이자이익은 9조8997억원이 증가했다. 이중 국민은행 3조3141억원(33.5%)으로 가장 많았으며 △신한은행 2조4172억원(24.4%) △우리은행 2조2492억원(22.7%) △하나은행 1조9192억원(19.4%) 등의 순으로 증가했다

증감율은 국민은행이 50.9%로 가장 크게 증가했으며 △신한은행 46.8% △우리은행 45.3% △하나은행 39.8% 등의 순이다.

국민은행은 이자이익이 가장 크게 늘고 ATM은 가장 많이 줄어 '수익 중심·비용 절감 강화'가 금융접근성 악화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KB금융그룹이 2024년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한 포용금융 추진으로 금융 취약계층 지원 확대를 내세웠다.

그러나 금융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을 제약하는 ATM의 대폭적인 폐쇄는 이에 반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학계의 한 관계자는 "은행의 수익중심이 강화돼 이자이익 구조가 고정되면 점포·ATM 폐쇄 등 오프라인 인프라 축소로 비용절감에 집중할 가능성이 커진다"며 "이는 디지털 접근이 어려운 고객층의 서비스 기회를 축소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시연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도 '국내 금융기관 오프라인 점포 감소 문제와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문제를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오프라인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고객들이 상당수 존재할 수 있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점포가 사라지는 것은 해당 고객층의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크게 낮춘다"며 "이는 경제적·사회적 손실이나 소외를 가져다 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금융 수용도가 높은 비고령층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곳일수록 은행이 오히려 점포를 더 많이 유지하고 있는 문제"를 언급하며 "경영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재평가할 여지가 없는 것인지 은행 스스로도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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