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나눔키오스크 10주년을 기념하는 2025 나눔의 날 행사를 13일 개최했다.
올해 나눔의 날 행사는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지난 10년간 임직원들이 참여해 온 일상의 기부가 만든 성과를 공유하고 지난 3일부터 2주간 진행된 나눔위크를 결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정태영 세이브더칠드런 사무총장, 여승수 초록우산 사무총장, 전미선 굿네이버스 부사무총장, 권소영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2015년 삼성전자 구미사업장 임직원들의 아이디어로 처음 시작된 나눔키오스크는 사원증을 태깅하면 한번에 1000원씩 기부되는 기부 플랫폼이다.
현재 삼성 23개 관계사에서 국내 108대, 해외 43대 등 151대의 나눔키오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누적 기부금은 112억원으로 기부금은 희귀질환·장애·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 3770명에게 전달됐다.
삼성은 일상의 기부 문화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나눔키오스크를 국내외 사업장으로 더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 임직원들은 지난 2주간 나눔키오스크를 비롯한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위한 대면 봉사, 헌혈 캠페인에도 참여했다.
삼성전자 등 관계사 23곳 임직원 8만8000여명이 동참했으며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위한 대면봉사 △헌혈 캠페인 △청소년 멘토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눔을 실천했다.
노태문 DX부문장 직무대행은 11일 수원사업장에서 SSAFY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한 멘토링 봉사에 참여했다.
겨울철 혈액 부족난 해소에 기여하는 헌혈 캠페인에도 임직원 3600여명이 참여했다.
삼성은 올해 나눔위크 기간 전국 사업장에서 헌혈버스 총 67대를 운영했으며 올해까지 헌혈 버스 16대를 제작해 전달했으며 총 40대를 기증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나눔의 날 행사에서 올해 동안 △나눔키오스크 기부 △대면봉사 △헌혈 △재능기부 등 봉사와 기부에 적극 참여한 우수자를 DX·DS부문 각각 선정해 시상했다.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은 환영사에서 "나눔키오스크는 임직원의 작은 손끝에서 시작된 10년의 기적"이라며 "앞으로도 일상의 기부가 만드는 선한 변화를 지역사회와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은 11월까지 내년에 기부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프로그램을 미리 정하는 기부 약정도 진행하고 있다.
임직원들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내년에 기부하고 싶은 CSR 프로그램을 정하고 원하는 기부액을 설정할 수 있다.
지난달 기준 삼성전자 임직원 7만2000여명이 기부 약정에 동참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