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엔진은 세계최초로 LNG운반선용 VCR적용 X-DF엔진 생산에 성공하며 조선업 탈탄소 전환에 한층 속도를 더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한화엔진은 창원 본사에서 VCR 적용 X-DF엔진 세계최초 생산 기념행사를 열고 VCR 기술이 탑재된 5X72DF-2.2 엔진의 첫 출하를 공식 발표했다.
새로 생산된 엔진은 엔진기술사인 WinGD가 10여년간의 기술 검증을 거쳐 개발한 VCR기술이 LNG운반선에 적용된 첫 사례로 삼성중공업이 건조하고 있는 세계최대 LNG 운송사업 가운데 하나인 카타르 프로젝트 선박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유문기 대표이사를 비롯해 삼성중공업 장해기 부사장, WinGD 관계자, 선주사, 선급 관계자 등 조선·해운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세계 최초 상용화의 의미있는 이정표를 기념했다.
VCR 기술은 운항조건에 따라 엔진 압축비를 실시간으로 조절해 연료 효율을 극대화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차세대 친환경 기술이다.
특히 LNG연료가 다 타지 않고 대기 중으로 새어나가는 메탄슬립을 기존대비 30%~50%까지 줄일 수 있어 온실가스 감축이 중요한 글로벌 해운업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화엔진은 생산을 통해 글로벌 선주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현재까지 7000억원 규모의 VCR적용 엔진 수주를 확보하는 등 시장의 높은 수요를 입증하고 있다.
유문기 대표이사는 "LNG선용 VCR 적용엔진의 세계최초 생산은 조선업계의 친환경 전환을 앞당기는 이정표"라며 "한화엔진은 친환경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의 미래방향을 제시하고 해양환경에 이바지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